* 싼뽀니아 (Zamponia) *
잉카제국 이전부터 있었던
수천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악기로써
현재에 이르러서는 께나와 나란히
민속 음악의 본 고장인 안데스(andes)지역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악기이다
길이가 다른 대나무 관을 나란히
엮어서 묶은 것으로써 길이가 긴것은
저음으로 왼쪽에 위치하고
짧은것은 고음으로 오른쪽에 위치한다.
음색은 산의 메아리나
바로 지나가는 바람 소리같은 애수를 띠고 있다
팬플륫과는 사촌 지간이라 할 수 있는
안데스 전통 악기인 삼뽀니아(Zamponia)로 연주한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곡이 잘 알려져 있다.
삼뽀냐는 안데스에 자생하는 갈대나 대나무 종류를
잘라서 만든 악기로서 길이를 기준으로 하여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려지는데
그 중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삼뽀니아인 바,
대부분 삼뽀니아로 통칭하고 있다.
* 안따라 (Antara) *
삼뽀냐의 일종이긴 하지만
삼뽀냐로 부르지 않는 건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삼뽀냐가 두 개의 시꾸를 지그재그로 포개서
음을 구성하는데 반해 안따라는 길이 순으로
관을 한 줄로 엮어놓은 악기입니다.
그렇게 보면 안따라는 삼뽀냐보다도
오히려 유럽의 팬플룻을 닮았습니다.
음의 순서 역시 팬플룻과 같습니다.
음색은 거친 원시적 소리의 삼뽀냐와
부드럽고 달콤한 팬플룻의 중간쯤으로 보입니다.
페루, 볼리비아 보다는 에콰도르 쪽에서
많이 쓰이는 악기입니다
* 께나(Quena) *
남아메리카의 민속악기 중에서
대표적인 악기로써
길이 35Cm 정도의 원형의 통에
앞쪽에 6개, 뒤쪽에 1개의
구멍을 뚫은 악기이다
이 악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료는 대나무로써 그 음색은
애처롭고 투명하며 3옥타브의
음역을 가지고 있다.
* 챠랑고 (charango) *
유럽에서 들어온 현악기를 원주민들이
독자적으로 개량해서 만든 악기로써
예전에는 동물의 등가죽으로 만들었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동물보호를 위해
나무로 만들고 있다.
안데스 음악에서는 감초같은 악기로써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리듬악기이며,
음색은 차랑차랑 울리는 듯한, 물이 흐르는 듯한
맑은 음색을 가지고 있다
* 챠챠스(Chachas) *
박자를 맞출 때 사용하는 악기로써
'야마'라는 동물들의 발톱만을 모아 묶어
놓은 것으로 흔들때 발톱끼리 부딛혀서
나는 소리를 이용한 악기이다.
박자나 음악의 전반부에 효과음을 내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며, 특히 물 흘러가는 소리를 간접적
표현할때 많이 사용하는 악기이다.
* 봄보(Bombo) *
순수 천연가죽으로 만든 유일한 타악기로써
소나 야마라는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악기이다.
음색은 굵고 낮으면서도 튀지 않는 힘찬
소리를 갖고 있으며, 모든 악기의 소리들을
받쳐주고 감싸주는 어머니 같은
역활을 하는 악기이다.
지금은 순수하게 악기로만 사용되지만
예전에는 인디오들의 힘과
권력의 상징으로도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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