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쉼터*~♣/그때그시절(향수에젖어)

米國이 保管 中인 李朝時代 寫眞에의 招待 2.

무정애환 2011. 8. 9. 13:13

 







러일전쟁 무럽 프랑스 신문에 실린 한국 여성의

 "젖가슴 드러낸 치마 저고리" 풍자화

본문 일본어 내용
 - 조선을 둘러 싼 러일간의 대립 -
"조선중립"(조선 여성의 손을 주목)이라고 쓰인,
이미 깨져버려 못 쓰게 된 단지를 든 조선에

위로 말을 붙이는 일본.
  "그러나 가엾다. 만약 내가 침략해 오지 않았

더라면, 대신 침략한 것은 저 털보

소련놈들이었을 테니...!"   








18세기 이후
조선 여성의 민족의상 "치마 저고리"에

 변화가 생겼다.

이 무렵부터
"장남을 낳은 여성은 젖가슴을 노출한다."라는
이상한 습관이 생기게 되었다.

아직 남존여비의 사상이 뿌리깊은
이 시대에 "장남을 낳지 못하면 여성의

가치가 없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또 이 의상은 여성에게 있어서 "남아를

출산하여 사회적인 책임을 다했다."라는

상징적인 자랑이기도 했다. 

그리고 이 습관은
일본 순사에게 뺨까지 맞아 가면서도

굳건히 지켜지다가 제2차 세계대전이

종료한 뒤인 1950년대까지도 이어졌었다.

아래의 사진은 프랑스 판화 화가

Paul Jacoulet(1896-1960)의 작품

그녀는 3살 때에 부모와 함께 일본으로

건너가 한국, 중국, 폴리네시아 등지를

 여행하며 생애를 일본에서 보내며
많은 작품을 남겼다.





- 톱레스 치마 저고리 -   서민의 기묘한 습속

인물화를 섬세한 선과 파스칼 컬러로

여성답게 표현했다


- 시골의 결혼 피로연과 톱레스 치마

저고리 아낙네들의 분주한 움직임 - 1921년




- 아침의 잡담 - 1921년




- 톱레스 치마 저고리 -    조선 서민의 기묘한 습속

당시 조선시대의
"톱레스 치마 저고리"는 1911년 한일합방이

 되고서도 이런 풍습은 남아 있었다.

일본 통치하에서는 풍속문란이라고

하여 일본 순사로부터 길거리에서 뺨 맞아

가면서도
그렇게 쉽사리 없어질 성질의 것이 아니었다.






바티칸 교황청 한국 대사관에  기증된

"한국판 마리아 상"

2005년 바티칸의 교황청 주재 한국대사관에

 안치된 한국형 성모마리아상.

성염 주 교황청 한국대사의 의뢰로
돌조각가 오채현씨가 약 10개월간 걸쳐

만든 약 2m 높이의 이 작품은
한복을 입은 한국의 평범한 어머니가

등에 발가벗은 아기 예수를 업고
머리에는 물동이를 지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물동이는 천주교회에서 쓰이는

성수(聖水)를 나타낸다.

역시 압권이라면 성모 마리아가 가슴을

전부 대담히 드러낸 모습이 한국적이다.



당시 양반계급의 여성이 외출 때의 모습


장날

노점상, 비녀를 비롯하여 면빗, 얼레빗, 참빗들이



엿장수 소년이 커다란 엿목판을 걸치고 있다.



꽈배기 장수의 청년과 소년



경복궁의 서문인 영추문의 붕괴사고 장면 
원인은 영추문 바로 옆을 종점으로 하여 운행된

 전차의 진동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독뚜껑위에 자배기를 지게에 교묘하게

올려놓았다. 이 당시에는 자배기와

독뚜껑은 특히 여인들이 잘 깨뜨리는 그릇이었다.



닭을 어리에 넣고 짊어지고 팔러 다니는 닭장수



연당의 여인



쌍검대무


단오풍경



신윤복의 미인도



옹기그릇 시장



연소답청



청금상령



주사거배



월하정인



월하밀회



 누룩과 찰밥으로 지은 지에밥(술밥)을

햇볕에 펼쳐 놓고 말리고 있다.



복덕방 할아버지들



한강 용산 나룻터



참숫 팔러 가기



1900년 무렵의 조선 호랑이 사냥군들



여성들이 외출때에 쓰는 파라솔, 양산 대용



평양의 장터 길



일본의 조선 철도 기공식
당시 신작로가 전부였던 조선에 일본인들에 의해
조선반도 곳곳에는 급속히 철도가 부설되기 시작했다.

전체적으로는 그 길이는 총영장 5, 000km에 이르렀다.

이때문에
"일본은 한국 식민지 정책에서 남은 것이 없다"고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천하 대장군과 천하 여장군



기생의 나들이



서당의 학생들



쌀 티고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