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샹송 3세계음악·····♣/♬3세계 음악

잉카의 노래들

무정애환 2011. 2. 28. 02:33

 

 

  

 

    

  

 

잉카 음악 


다음곡으로 가실려면 ▶ Click

 

01. Jatarishum Guambritos - Sisay
02. 불붙는 잉카
03. 코시코스의 우편마차
04. Alcatraz
05. Inca Dance
06. Tupak Amaru
07. Penguin Dance
08. Susurros - Sisay
09. Malacunhuahuapac - Sisay
10. Quien Te Ha Dicho - Sisay
11. Naira Sajuna - Sisay
12. Kushi Sanjanito - Sisay
13. Atahualpa Yupanqui(철새는 날아가고)
14. Andes
15. Montezuma
16. Eldorodo
17. 대황하(팬플룻)
18. Inka Bridges
19. White Buffalo
 

 

 

 

 남미 페루의 안데스 산악 지방에서 발생하고 꽃피운 잉카 문명의 중심인 '잉카족'의 말 중에서 '우르밤바'라는 단어가 있는데 '우르'는 물이라는 뜻이고, '밤바'는 지역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곧, '우르밤바'는 '물이 있는 곳이라는 뜻이 됩니다. 옛날 한강을 '아리 수(水)'라 불렀었는데 '아리'와 '우르'가 한 뿌리라는 생각되며 압록강의 '압록'도 '아리'를 한자 음으로 표시한 것이고, 만주의 아무르 강도 '암+우르'로서 '감+우르'에서 'ㄱ'이 탈락되어 이루어진 이름으로 볼 때, 으뜸 가는 강, 또는 검은 강의 뜻을 가졌다고 추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도 '우르'는 강 또는 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잉카의 언어를 '케챠'라고 하는데, 이 '케챠'에는 일본 말과 같은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개구리를 잉카 말로는 '가이로'라고 하는데, 일본 말은 '가에루'입니다.

한편, 잉카인들의 신화를 보면, 동 서, 남, 북의 신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좌 청룡, 우 백호, 남 주작, 북 현무와 비슷합니다. 곧, 북은 물(Agua)을 뜻하고, 어둠을 의미하며, 뱀을 주신(主神)이고, 동쪽은 새, 곧, 독수리(Condor)가 주신이며, 서쪽은 푸마(Puma)가 주신이고, 남쪽은 불을 뜻하고 밝음을 의미하며, 쟈칼(Jackal)이 주신입니다.

우리 신화에서 북의 현무가 잉카인들에게는 뱀으로 나타나고, 우리 신화에서 서쪽의 백호가 잉카인들에게 푸마(puma)로 나타나는 것은 거의 같죠. 왜냐하면, 현무는 뱀의 변형이고, 백호는 범이기 때문에 뚜렷이 일치합니다.

이들이 부르는 푸마의 어원도 따지고 보면, 우리말의 '범'에서 온 말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또 동쪽의 주신이 청룡에서 독수리로 바뀌었지만, 동쪽을 뜻하는 우리말이 '새'라는 점만큼은 우연으로 넘기기 힘듭니다.

우리말에서 새란 동쪽뿐만 아니라, 동시에 날아다니는 새를 의미하기도 하죠. 독수리를 뜻하는 콘돌(condor)의 어원을 살펴 볼 때, '큰 돌' 곧, '큰 새'의 의미를 띠며, 이 '큰 새(鳥)'가 동쪽을 뜻하는 '새(東)'의 주신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일치를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닮아 있습니다.

참고로 새를 우리 옛말에서는 '달, 돌'이라 불렀는데 예컨대 '닭'의 어원이 그러하며, 일본 말로 새를 '도리라 하는 것이 그러합니다. 다만 다른 것은 쟈갈로 나타나는 남쪽의 신인데, 우리 신화가 상정하는 주작과는 전혀 다릅니다.

콘돌이 날개를 활짠 편 모양을 도시 계획의 모형으로 삼은 곳이 바로 동쪽의 마츄 피츄이고, 푸마를 도시의 모형으로 삼았다는 쿠즈코가 (북)서쪽에 있다는 점도 동, 서, 남, 북의 신화와 관계가 있는 것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