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쉼터*~♣/요리 정보방

시원한 별미 동침이 재료..

무정애환 2013. 1. 16. 13:00

 
 

6....시원한 별미 동치미

동치미는 알싸한 맛과 시원한 맛이 일품이죠?

제가 김치 명인 1호이신 김순자님과 박수홍씨랑 ebs 요리 하시는걸 보고 배운대로 따라해본 동치미입니다..

저는 동치미 종류는 잘 안 하는데 저희집에 김치 냉장고도 많고 저장공간이 남아 돌아

이번에 동치미까지 해 보았습니다....

동치미 무우는 파란색이 나고 조그마하고 들어 바서 몽동하고 단단한 것을 사용하면 좋고요~

무를 씻어서 껍질째 소금으로 떡 궁글리듯 소금에 굴려서 24시간을 절입니다..

배추는 1포기만 무와 함께 24시간 소금으로 절입니다..

물 3리터에 소금100g을 넣고 30분을 끓여서 식힙니다...

배는 가운데 씸을 잘라내고 껍질째 준비해 놓고,

마늘은 반 자르고, 양파도 한개 반 잘라 놓고요~생강 한쪽을 반 잘라 놓고~

저희집엔 삭힌 고추가 없는 관계로 고추를 4개 넣었습니다...청각도 있는 분들은 넣으세요(저는 청각 없어서 안 넣었어요)

모두 통에 담고 배추, 무, 실파에 갓을 돌돌 말아서 같이 넣고

끓여서 식힌 물은 잠길 정도로 넣습니다.

실파와 무청은 (무청대신갓을 이용해도 되요)소금에 20분간 절이고,

배추와 무를 통에 담고요^^

보재기안에 배,양파,마늘,생강을 넣고 묶어요^^대파뿌리가 있으신분은 넣어도 됩니다..

절여진 쪽파와 무청은 갓김치 처럼 말았습니다...

요 쪽파를 배 보자기 안에 넣어도 되는데 전 안 넣었어요~

배주머니에 모두 넣고 묶은 다음 돌로 가운데를 누르고 끓여서 식힌 소금물을 부어요

비닐랩으로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밀봉하여

실온에서 3일을 둔 다음 디오스 김치 냉장고에 넣어 숙성되면 먹어요

제법 묵직하더군요.(영내더러 들어서 디오스 김치 냉장고에 넣어달라고 했습니다)

맛있게 익어지길 바랍니다...

동치미 맛있게 익으면 추가 사진도 여기에 올릴게요^^

비수기때에는 일반 냉장고 처럼 반찬들과 과일들도 넣곤 했는데

김장철이다보니 온통 김치들로 차곡차곡 채여지네요~

저희집은 8가지라서 조금씩 통마다 각각의 김치들이 담아져 있습니다..